■ 건축과 선


건축은 수많은 선으로 이루어 집니다.

단면선, 입면선, 실선, 점선, 파선, 쇄선, 은선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건축계획시 서로 같아 보이는 선을 긋는 것 같지만 선을 하나씩 추가할 때 마다 선이 그어지는 명분으로 고민하고 선이 평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여 도면 전체의 밸런스를 유지합니다.

도면이 예쁜 집이 설계가 잘 된 집이며 건축물을 구현했을 때도 역시 만족 스럽습니다.

위의 사진은 3개층 (지하층, 1층 및 2층)의 내 · 외부 모습을 구성하고 있는 선들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깊이의 Depth of Field로 이루어진 수평선과 수직선의 어우러짐이 입체감을 주어 캔버스위의 3D 회화작품을 보는 듯 합니다.


보정동 타운하우스

■ 창문내기


창은 외부의 풍경을 안에서 바라보는 액자입니다.

창의 많고 적음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일은 멋진 일 이지만 또한 어려운 결정이기도 합니다.

둥근 벽면을 따라 서로 다른 크기의 사각형 고정창이 랜덤하게 배열되어 무언의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기존의 고정 관념으로 가로 세로로 나란히 정렬된 창호를 배치했다면 얼마나 권태로운 모습이었을까요?


Jookjeon Tasty Avenue

■ 빛과 그림자


건축은 빛이 만들어내는 예술품 입니다.

지역별, 계절별 그리고 하루 중의 일조량의 변화에 따라 그 표정이 변해가는 얼굴과도 같습니다.

Rizhao Test는 건축물 설계 시 일조량이 건축물에 미치는 변화를 사전에 검토하는 기술입니다.

위의 사진은 춘분 오전 6시 사업지 동측에서 필로티 내부를 바라본 모습입니다.

동틀 무렵 빛이 연출하는 다이내믹이 느껴집니다.

건축물이 지어지기 전 일조량의 변화를 미리 점검해 보는 일, 이것은 디자인 만큼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산동 도시형생활주택

■ 배치계획


배치계획은 건물계획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배치계획이 조화로운 집은 건축물의 품격도 함께 높아집니다.

역 S자로 진입하는 단지내 도로가 시점에 따라 방문자의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도로를 따라 형성된 선큰가든의 입체적 풍경이 그라운드의 모습을 한층 더 풍요롭게 합니다.

작은 마을에 들어온 느낌입니다.


태영코스메틱스사옥 신축공사

■ 조형미


건축물은 용도에 따라 그 생김새가 다릅니다.

학교는 배움의 전당 같아야 하고 미술관은 회화적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자동차관련시설도 마찬가지겠죠.

걸음을 멈추고 한번 들어가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 건축물이라면 생김새가 제대로 된 것 입니다.

컨테이너 제작에 사용되는 골강판 위에 경주용 자동차에 자주 사용하는 강렬한 파란색으로 도장하여 Industrial 디자인으로 완성 하였습니다.

오렌지색 간판으로 포인트를 주어 시선을 고정 시킵니다.

철골재 기둥과 보는 카키색으로 도장하여 골조의 존재감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전체적인 매스는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밸런스를 이루어 묘한 쾌감을 선사합니다.

건축물은 사용자가 거주하는 시설이지만 하나의 미술품 혹은 조각품 일 수 있습니다.


오아시스 코퍼레이션 신축공사

■ 브릿지


건물을 분리하여 2동으로 설계하면 서로의 영역이 분리되어 공간의 차별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경쾌한 오버브릿지로 동선이 연결되면 이동간의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Jookjeon Tasty Avenue

Click Photo ☞

Scroll to Top